핵심기술

유전자 치료를 위한 DLP™ 기반의 안티센스 기술

다이오진 안티센스 기술

다이오진이 보유하고 있는 DLP 기반의 안티센스 기술은 표적 유전자의 발현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기술로서,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저비용의 신약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간 세포에서 표적 유전자 발현을 선택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서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티드라는 짧은 이중 가닥 RNA를 세포에 도입하게 됩니다.

도입된 AS ODN은 세포 내의 RNA 간섭현상 기전을 통해 상보적인 서열을 포함하고 있는 mRNA를 분해함으로써 표적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 합니다.


다이오진 DLP 기반의 안티센스 기술 : 특정 유전자의 발현 통제

특정 유전자에 대해 mRNA의 DNA,RNA 혼합으로 이어지는 인티센스 기술의 사용은 이중 가닥 형태의 분해로 이어집니다.

덤벨구조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티드는 단일 가닥 DNA 또는 RNA 올리고뉴클레오티드 (16-18 베이스)를 사용하여 특정 mRNA와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하면 일단 mRNA가 분해되면서 단백질의 고유 기능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또한, 특정 조직에 덤벨구조 안티센스를 복사할 적절한 프로모터와 함께 DNA 역할을 차단한 덤벨구조 올리고뉴클레오티드를 세포 게놈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이 됩니다.

다이오진 DLP 기반의 Antisense ODN : Uptake 모니터링 Ⅰ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와 리포좀은 비오틴으로 분류됩니다. Light(A), Control(B)

특정 (C 및 D) 안티센스로 처리 된 CaSki 세포의 형광 이미지 이며. 올리고 뉴클레오티드 / 리포좀 복합체의 형광은 녹색으로 표시었습니다.

그림 1.

올리고 뉴클레오티드와 리포좀의 공 초점 형광 현미경 이미지.

다이오진 DLP 기반의 Antisense ODN : Uptake 모니터링 Ⅱ

올리고 뉴클레오티드와 리포좀은 비오틴으로 표시 되었습니다.

Control (1), AS1 (2), AS2 (3), AS3 (4), AS4 (5), AS5 (6), AS6 (7) 안티센스 올리고 뉴클레오티드로 형질 감염된 CaSki 세포의 형광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그림 2.

올리고 뉴클레오티드와 리포좀의 공 초점 형광 현미경 이미지.

암 유전자 치료 후보물질 자체 보유

다이오진은 다년간의 암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기술 노하우와 DB를 바탕으로 자궁경부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 알츠하이머에 대한 원천 기술 연구를 완료하고 유전자 치료 후보물질로 확보하였습니다.
다이오진은 이미 확보한 유전자 치료 후보물질을 토대로 유전자 치료제 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입니다